야생동물과의 충돌, 로드킬(road-kill)에 대처하는 자세 (2011-11-10)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Q&A

http://news.koroad.or.kr/articleview.php?ho=103&menu=3101

Q. 얼마 전 고속도로에서 앞서 진행하던 차량이 노루를 발견하고 급브레이크를 밟는 바람에 뒤에서 추돌할 뻔했습니다. 이처럼 로드킬을 피하려다 자칫 더 큰 사고가 나기도 한다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지 알려주세요.

A. 가을철 운전자들이 조심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로드킬(road-kill)입니다. 로드킬이란 야생동물이 도로를 횡단하거나 이동하는 중에 차량과 충돌해 죽거나 다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주로 야생동물들의 번식기인 봄, 그리고 겨울을 대비해 왕성한 먹이활동을 하는 가을에 발생하며, 매년 2,000여 건 가량씩 꾸준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로드킬 사고는 동물뿐 아니라 운전자에게도 매우 위험합니다. 가령 야간에 고속으로 운전하던 중 갑자기 멧돼지나 고라니 같은 큰 동물과 부딪치면 차량이 파손되고 운전자가 다칠 수도 있습니다. 또 이런 동물을 피하려고 본능적으로 운전대를 급조작하거나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옆 차로 차량과 충돌하거나, 뒤 차량과 추돌해 인명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도 큽니다.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4년간 로드킬로 인해 희생된 야생동물은 모두 1만 840마리로, 멸종위기종 삵, 수달, 산양 등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로드킬로 인한 교통사고는 24건이었으며, 지난해에는 1명이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로드킬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전자 스스로 돌발상황에 대비해 감속하고 방어 운전하는 것입니다. 로드킬 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고속도로나 국도, 지방도로를 야간에 운행할 때에는 절대 과속해선 안 됩니다. 내비게이션 안내 방송을 참고하여 로드킬 빈발 구간을 확인하고 저속주행하여 급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적·공간적 여유를 확보해 둡니다. 아울러 휴대전화를 사용하거나 옆 좌석에 앉은 사람과 잡담을 나누는 일도 삼가고 운전에 집중해야 합니다.

만일 운전 중 도로 위에 있는 동물을 멀리서 발견했다면 우선 전조등을 꺼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라니 같은 경우 자동차 전조등 불빛을 보면 순간적으로 시력을 상실하여 방향감각을 잃고 차량으로 뛰어들거나 움직이지 않는 습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경음기를 울려 동물이 알아서 피해 갈 수 있도록 경고합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는 동물이 갑자기 출현하면 반사적으로 동물이 나오는 방향과 반대쪽으로 운전대를 꺾어 피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동물이 튀어나와도 과도하게 운전대를 조작해서는 안 됩니다. 부득이 피할 수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운전대를 유지하는 편이 낫습니다. 운전대를 급조작이나 급브레이크는 더 큰 사고를 불러와 운전자의 생명까지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 생태통로와 유도 울타리 등을 설치하고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야생동물과 가축의 진입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운전자 스스로 항상 전방 상황에 집중하고 감속하는 방어운전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야생동물 보호뿐 아니라 운전자 자신의 생명까지 지키는 가장 든든한 울타리입니다.






덧글

  • ^^ 2011/11/16 22:25 # 삭제 답글

    동물과 차는 상극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 어떤 다큐에서 본 내용인데 사람이 뛰어오는 건 사람이 뛸 때 발생하는 동작의 변화를 동물이 감지 할 수 있지만 차는 동물 입장에선 아무 변화 없이 그냥 스르륵~ 다가오는 것이기에 속도감을 감지 못하고 위험으로 느끼기 힘들다고 하더군요.

    동물은 애초에 그렇게 생겨 먹은거..

    사람이 조심할 수 밖에 없는 건지..

    라이트 꺼야 한다는 지식 하나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야기꾼 2011/11/18 09:13 #

    네~ 생각해보니 동물의 입장에서 차는 정말 외계 생물 만큼이나 희안한 존재겠어요~

    저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雲手 2011/11/17 01:03 # 답글

    좀 미안한 얘기지만 동물이 뛰어나오면 그냥 직진하는 것이 낫습니다.
    핸들 조작하다가 본인이 크게 다칠 수도 있고 특히 뒷 차가 있으면 대형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동물이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서는 우선 저속진행하시는 것이 상책입니다.
  • 이야기꾼 2011/11/18 09:20 #

    네 맞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그 얘기를 하긴 해야겠는데,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한참 망설여지더라고요.
    동물한테 미안해서...ㅜㅜ
    雲手님 말대로 미리미리 조심하는게 최선!!
댓글 입력 영역